교통카드 돈빼기 방법을 알고 싶으신가요? 정상카드와 고장카드의 환불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보통 잔액이 5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티머니 본사 또는 티머니 잔액환불 기능이 있는 ATM기에서 교통카드 돈빼기를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돈빼기, 잔액 환불의 종류
교통카드 잔액 환불은 크게 정상카드 잔액 환불, 고장카드 잔액 환불, 분실/도난 카드 잔액 보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정상카드 잔액 환불
정상카드 잔액 환불은 카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 잔액을 전액 환불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잔액이 2만 원 ~ 5만 원 미만인 경우, 편의점 또는 지하철 역사에서 수수료 500원을 지불하고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잔액이 5만 원 이상인 경우, 티머니 본사 또는 티머니 잔액환불 기능이 있는 ATM에서 해당 은행 계좌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① 편의점/지하철 역사 환불
편의점이나 지하철 역사에서 정상카드 잔액 환불을 받을 때에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 교통카드를 교통카드 단말기에 올려놓습니다.
- "환불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환불 수수료 500원을 지불합니다.
- 환불 완료 메시지가 표시되면, 카드를 수령합니다.
② 티머니 본사/ATM 환불
티머니 본사나 티머니 잔액환불 기능이 있는 ATM에서 정상카드 잔액 환불을 받을 때에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 티머니 본사에 방문하거나, 티머니 잔액환불 기능이 있는 ATM을 찾습니다.
- 카드와 신분증을 지참합니다.
- 카드를 삽입하거나 올려놓습니다.
- "환불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환불 완료 메시지가 표시되면, 카드를 수령합니다.
2. 고장카드 잔액 환불
고장카드 잔액 환불은 카드가 고장 나서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카드를 티머니 본사에 반납하면, 카드에 남아 있던 잔액을 전액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고장카드 잔액 환불을 받으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 티머니 본사로 방문합니다.
- 카드와 신분증을 지참합니다.
- 티머니 고객센터에 고장카드 환불을 요청합니다.
- 카드를 반납합니다.
- 환불 완료 메시지가 표시되면, 카드를 수령합니다.
3. 분실/도난 카드 잔액 보상
분실/도난 카드 잔액 보상은 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한 경우, 잔액을 보상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티머니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에 분실/도난 신고를 하면, 카드에 남아 있던 잔액을 최대 5만 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돈빼기, 잔액 환불 수수료
교통카드 잔액 환불 시에는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수수료는 환불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1. 편의점/지하철 역사 환불
편의점이나 지하철 역사에서 정상카드 잔액 환불을 받을 경우, 5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잔액이 2만 원 ~ 5만 원 미만인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2. 티머니 본사/ATM 환불
티머니 본사나 티머니 잔액환불 기능이 있는 ATM에서 정상카드 잔액 환불을 받을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잔액의 금액에 관계없이 환불 가능합니다.
3. 고장카드/분실/도난 카드 잔액 보상
고장카드/분실/도난 카드 잔액 보상을 받을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4. 수수료 면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 만 65세 이상 노인
- 장애인
- 국가유공자
- 국가보훈보상대상자
- 기초생활수급자
- 차상위계층
- 티머니 로열티 회원(티머니 카드에 5만 원 이상 충전한 경우)
5. 수수료 환불
티머니 본사/ATM 환불 시 수수료가 발생하는 경우, 수수료를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환불 신청은 티머니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돈빼기, 유의사항
교통카드 잔액 환불 시에는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잔액이 5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잔액이 5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실물 반납 또는 티머니 본사/ATM에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편의점/지하철 역사에서 환불받을 수 없습니다.
- 모바일티머니/홈플러스(짱플러스)카드/보급형카드
모바일티머니/홈플러스(짱플러스)카드/보급형카드는 ATM에서 환불받을 수 없습니다. 티머니 본사에 방문하여 환불받으시기 바랍니다.
- 환불 기간
정상카드 잔액 환불의 경우, 카드 발급일로부터 1년 이내에 환불을 요청해야 합니다. 고장카드/분실/도난 카드 잔액 보상의 경우, 카드 분실/도난 신고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환불을 요청해야 합니다.
- 환불 기한
환불 신청이 접수된 후, 3영업일 이내에 환불이 완료됩니다.
- 환불 방법에 따른 차이점
편의점/지하철 역사 환불의 경우,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티머니 본사/ATM 환불의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모바일티머니/홈플러스(짱플러스)카드/보급형카드는 ATM에서 환불받을 수 없습니다.
- 수수료 면제대상
수수료 면제대상에 해당하는 경우, 수수료를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수수료 환불 신청은 티머니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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