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빙.잡/건강상식

백혈병(Leukemia) 증상과 원인, 혈액 조혈기관 및 면역기전 질환의 백혈병

by 서리니 2017. 11. 14.

백혈병(Leukemia) 증상과 원인, 혈액 조혈기관 및 면역기전 질환의 백혈병




조혈기관에서 비정상적인 미성숙 백혈구가 증식되는 신생물 질환의 일종인 백혈병(Leukemia)은 2~5세의 어린이에게서 호발하며 남아에게 보다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성숙 백혈구의 비정상적 증식은 절혈구와 혈소판의 정상적 생산 기능을 저하시키는데 바이러스, 방사선에의 과도 노출 또는 유전적 소인 등이 백혈병 원인이라고는 하지만 아직은 분명히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급성 백혈병은 어린이와 청년층에게, 만성 백혈병은 25~40세의 성인이게 발생하는데 백혈병은 임파구와 간세포가 증가하는 임파성 백혈병과 단핵구와 과립구가 증가되는 골수성 백혈병으로 나뉘어 집니다.







임파성 백혈병과 단핵구와 과립구가 증가되는 골수성 백혈병으로 나뉘는데 임파성 백혈병 중 급성 임파성 백혈병이 가장 많아 소아 백혈병의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골수성 백혈병은 성인에게 주로 발생하며 소아 백혈병의 10~20%를 차지할 뿐입니다.




미성숙 백혈구는 백혈구의 정상적 기능을 상실하고 있으며, 과잉으로 증가된 백혈구가 간. 비장, 임파절 및 골수에 축척되며, 미성숙 백혈구의 비정상적 과잉 생산으로 인해 적혈구, 혈소판의 생산은 저하되게 됩니다.

비정상적 암세포가 다른 신체 조직에 침윤되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백혈병 증상 #


전신적 불쾌감, 식욕부진, 발열, 점상출혈, 관통성 또는 림프결절의 종창이 있으며 출혈 경향이 있고, 간, 비장 및 임파절이 커집니다.

백혈구의 정상적 기능 상실로 감염증, 구강과 목의 궤양, 폐렴 또는 패혈증에 쉽게 이환되는데 적혈구와 혈소판의 생산이 저하되어 빈혈, 피로 및 산소결핍증과 함께 치은 출혈, 반상 출혈, 점상출혈 및 망막출혈 등이 나타납니다.




백혈구의 생산 증가는 많은 양의 아미노산과 비타민을 필요로 하며, 백혈구 파괴로 인한 백혈구 대사과정에서 노폐물이 증가되어 인체의 신진대사가 항진되며 되약해지고 창백해지며 체중이 감소됩니다. 특히 백혈병이 신장과 뇌로 전이되면 요독증과 함께 신장부전증 및 중추신경계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백혈구 감별검사에서 한 가지 종류의 백혈구가 증가되며, 골수검사에서는 비정상적 백혈구가 증가되어 있으며 혈액 도말 검사에서는 많은 아세포가 있고 출혈 경향과 함께 빈혈 및 흉골 압통이 나타납니다.